본문 바로가기
미연시/한글패치

크로스 채널(CROSS†CHANNEL) 복각판 한글 패치

by 카토레아 2023. 10. 8.

2012년 Willplus 복각판 (CROSS†CHANNEL 復刻版)  패치입니다.

100% 완전하지는 않은 패치입니다만, 테스트를 겸해서 배포합니다. (게임 실행, 플레이에는 이상 없습니다)

 


장르: 감동, 스토리


이 게임을 플레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꼭 한번 해 보시기를 적극 추천드리며,


이미 해보셨던 분들도 다시 할 때 보이는 것들이 있기에 2회차 플레이도 결코 나쁘지 않으실거라 생각합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kByyfzgaX_eqZqrARqY-bhN8Mqir8zkg/view?usp=drive_link

 

CROSS_release.zip

 

drive.google.com

 

게임 설치 폴더에 압축 푸시면 됩니다.
CROSSCHANNEL_KR.exe로 실행하세요.

(혹시 모를 에러에 대비해서 원본파일(Rio.arc) 백업 권장드립니다.)

 

 

스팀판

https://katorea.tistory.com/43

 

크로스 채널 스팀판 한글패치

CROSS†CHANNEL: Steam Edition의 한글 패치를 배포합니다. 검열이 들어가 있는 전연령 버전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EuvMl-pD2tI-JLmW5ngahVyyuHi8cuQo/view?usp=sharing 크로스채널 스팀판 한글패치.7z drive.goo

katorea.tistory.com

 




◆FAQ


Q: 복각판이 뭐예요?

A: 리메이크 버전으로, 해상도 증가 등의 기타 사항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03년 발매된 원판과 동일한 버전입니다.

Q: 스팀판, FINAL COMPLETE판에는 안되나요?
A: 네, 복각판 전용입니다.

Q: 복각판, 스팀판, FINAL COMPLETE판 뭐가 다르나요?
A: 복각판은 원판과 가장 가까운 버전으로, 현재는 한국에서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스팀판은 HD해상도, 추가 시나리오와 cg가 포함되어 있으며 전연령 검열이 있습니다. 스팀 할인시 5천원 정도입니다.
    FINAL COMPLETE판은 검열 없는 스팀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DLsite에서 정가 6,380엔입니다.

 

Q: 공략 봐야 하나요?

A: 공략은 필수는 아닙니다.
    세이브를 통해 히로인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거나, 난이도가 어려운 그런 종류의 게임은 아닙니다.
    어떻게든 이야기 진행은 되서, 선택·순서의 문제지 정답인 공략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략을 보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스포일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보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스로 선택해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의 묘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이미지 번역은 원래 안 되어있나요?

A: 메인화면 등의 번역이 안 되어 있습니다. 파일 건드리기가 어려워서 일단은 놔둔 상태입니다. 추후 수정 예정입니다.

 

Q: 폰트 변경 어떻게 해요?
A: 게임 내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현재 기본: 궁서체). 패치에 추가 폰트를 첨부해서 설치하게 할지 고민중입니다.

 


 

 

 

◆ 패치노트


23.10.17 기본 폰트 궁서체로 수정.

24.04.14 1차 검수.

24.04.15 오류 수정.





◆번역 관련


부가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역주를 넣었습니다. (한국인과 일본인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게임 설정 내에서 폰트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H신의 경우 기존에 존재하던 번역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문자표기 오류가 정말 간혹 있을 수 있습니다만, 백로그에는 정상적으로 표기됩니다.(띄어쓰기에 의한 개행 오류)
 

최대한 거슬리지 않게, 그러면서도 의미가 훼손되지 않게 원문을 옮기려고 노력했습니다.
부디 크로스채널이라는 게임과 더욱 깊숙히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보기

어떻게든 마무리 지어지긴 했네요. 


방학 중에 이것만 붙잡고 있었는데 버그 처리에 시간이 걸려서 이제서야 겨우 끝내네요.

바라던 만큼의 완성도는 아닙니다만, 개강을 해버려서
final complete판은 너무 오래 끌릴 것 같아, 복각판 얼추 마무리한대로 배포하기로 했습니다.
(willplus 구엔진과 criware엔진 잘 아시는 분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사실 이거 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만... 전공과는 아무런 관련 없는 작업인데....

그래도 졸업 전에 어떻게 해서든 이 작업을 해내고 싶었습니다.

 

어렸을 때 해서 그런지 몰라도 정말 영향을 많이 받았던 작품이었고, 이번에 다시 번역하면서도 재밌었습니다.


번역이 참 여러모로 힘든 작업이란 걸 다시 한 번 느낍니다.

 

다음 계획은.. 지금 이 복각판 패치 보수와, 아마 종강하고서 final complete판 작업을 하게 될 것 같고,

 

끝나면 이제 게임 번역은 시간이 없어서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취미로 해도 수익이 조금이라도 나는 유튜브 키리누키나 할까 지금으로선 그렇네요.

어찌저찌 정말 시간이 여유가 된다면 그 다음은 그리자이아가 될 것 같습니다.  언제가 될 진 모르지만..

 

 


검수를 저 혼자 하긴 했습니다만, 초기버전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버그와 오탈자 제보 부탁드립니다.

기타 번역과 관련된 사항이나 자유로운 의견, 사소한 것이라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블로그 관리를 하지 않는 관계로,
유튜브 채널에 댓글 남기시면 빠르게 답변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post/UgkxDmpj0-ZgxUTaLsBHN84W3HwDd6Osf9PJ

 

Donemayo

비주얼 노벨 음악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www.youtube.com

 

'미연시 > 한글패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로스 채널 스팀판 한글패치  (4) 2024.04.14
공허소녀 그래픽 한글패치  (7) 2020.08.03
껍질소녀 한글패치 (대리 배포)  (6) 2020.08.03

댓글